top of page

트위치 상영회 기능 제작기 3: 해외 시장조사1


스크리나가 왜, 어떻게, 어떤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트위치 상영회 기능을 제작하게 되었는지 공유해볼게요.

지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트위치 와치파티, 누가 쓸까?


타이머보다 ‘와치파티’에 대한 수요가 더 크다는 것을 확인한 뒤,

개발팀에서는 바로 싱크 기능 붙이기에 돌입했어요.

사업팀은 한국이 아닌 다른 나라 시장도 궁금해졌는데요.

일본에서는 이미 이런 동시시청 문화가 활발하다고 알고있었고,

대만도 상영회가 많이 발달했다고 들었었는데요. 구체적으로 얼마나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렇다면 이미 운영중인 경쟁사는 없는지 확인하고 싶었죠!


일본의 동시시청 상영회


우선 일본! 열심히 번역기를 돌려 찾아보았어요. 일본에서는 이미 정말 많은 분들이 ‘동시시청’이라는 이름으로 상영회를 즐기는 모습이 확인되었는데요, 여기서도 몇 가지 특이점이 발견되었어요.


일본의 동시시청 상영회

일본 유튜브 '同時視聴(동시시청)' 검색 캡쳐


첫째. 실제 사람 스트리머 보다는, V튜버의 동시시청 상영회 비율이 더 높았어요! 영화나 드라마도 많지만, ‘애니메이션’ 장르가 확실히 많았어요!


둘째. 트위치 보다는 유튜브! 트위치에서도 동시시청은 많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유튜브 시장이 아직은 더 강한 듯한 느낌을 받았어요. 평일 밤 시간에 특정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트위치는 5건 미만, 유튜브는 2-30건 정도로 방송량에서 차이가 드러나고 있었어요. 그래도 요즘은 많은 버튜버들이 트위치로도 넘어오고 있다고 해요.


대만의 동시시청 상황은?


대만은 일본과는 또 다른 느낌으로 동시시청 문화가 발달해있었는데요!

우선 트위치보단 유튜브가 훨씬 발달했어요. 거의 과반수 이상의 버튜버가 유튜브 라이브 방송으로

도네이션을 받으며 상영회를 진행하는 모습이었어요. 다음주에 같이 뭐 볼지 논의하거나 미리 메일로 신청받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한국도 룰렛을 돌리거나 카페로 신청은 하지만)


대만의 동시시청 상영회

대만 유튜브 '同步視聽(동시시청)' 검색 캡쳐


또, 유튜브 라이브 예약이 이미 잡혀있는 것도 많았어서 약간 영화 동아리를 보는 느낌이었답니다!

또 하나 특이점이 있다면 영화에 대한 취향! 일본은 애니메이션 감상이 압도적으로 많았던 데 비해,

대만 상영회는 공포영화나, 웨스앤더슨 영화 등 대중적인 작품도 모두 감상하더라고요. 가장 최근에 봤던 건 나PD의 채널십오야 세븐틴 에피소드를 같이 감상하는 버튜버도 있었답니다 :)


역시 K팝 최고! 다음 시간에는 해외 시장에서 사용되는 동시시청 툴들을 소개해볼게요.


 



조회수 16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entários


bottom of page